한국GM "국내 생산에 3억달러 투자 계획"…철수설 불식 나서[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한국GM)이 한국 내 생산 시설에 3억달러(약 4,429억원)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국내 시장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한국GM이 국내 사업 및 투자 계획을 대외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례적으로, 올해 들어 미국 관세와 자산 매각, 직영 서비스센터 폐쇄 등으로 재점화한 철수설을 불식시키려는 시도로 해석됩니다.

한국GM은 오늘(15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내 GM 청라 주행시험장 타운홀에서 'GM 한국사업장 2026 비즈니스 전략 콘퍼런스'를 열어 내년 비즈니스 전략을 발표하고, 주행시험장에 새로 구축한 '버추얼 엔지니어링 랩'의 개소를 기념했습니다.

행사에는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와 구스타보 콜로시 한국GM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부사장, 브라이언 맥머레이 GM 테크니컬센터 코리아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국GM은 국내 생산 설비의 최대 가동과 투자를 통해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이어지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GM은 국내에 연 최대 50만대 규모의 차량 생산 역량을 확보했으며, 한국 내의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해 3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2028년 이후에도 생산을 지속할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비자레알 한국GM 사장은 "중장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생산 기반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며 "GM은 지난 20여년간 한국에서 1,330만대를 생산하고 국내 시장에 250만대를 판매하며 한국GM이 한국 자동차 산업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차량 디자인과 엔지니어링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주기 역량을 한국에서 더욱 강화하며 한국 자동차 생태계와 지역경제의 강력한 파트너로서 한국 시장과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한국GM은 국내 출시 브랜드를 다양화하는 멀티 브랜드·채널 전략으로 내수 시장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우선 내년 중 프리미엄 브랜드인 뷰익을 국내에 론칭하고 1개 차종을 출시합니다.

또 픽업트럭·상용차 전문 브랜드인 GMC도 3개 차종을 출시하며 브랜드를 확장합니다.

뷰익은 기존의 쉐보레 판매 네트워크에서, GMC는 캐딜락 네트워크에서 각각 판매할 예정입니다.

한국GM은 뷰익·GMC 모델 론칭으로 한국 내 볼륨 시장인 메인스트림 중형 SUV 모델을 포함한 4개 이상 신차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은 북미 지역(미국·캐나다·멕시코)을 제외한 GM의 글로벌 시장 중 4개 제품 브랜드(쉐보레, 캐딜락, GMC, 뷰익)를 모두 도입한 첫 번째 시장으로, GM에 한국이 전략적으로 얼마나 중요한 시장인지 입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한국GM은 이번에 문을 연 버추얼 엔지니어링 랩을 통해 한국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허브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구상도 발표했습니다.

버추얼 센터는 그간 사내에 분산돼 있던 전기 시스템 벤치, 가상현실(VR) 워크업 스테이션 등 10개의 실험 설비 등을 하나로 통합한 것입니다.

이는 2024년부터 GM 테크니컬센터 코리아가 단계적으로 준비해 온 새 핵심 프로젝트로, 가상 개발 환경과 물리적 주행시험장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개발 정확도와 효율성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실차 시험 기간과 비용을 줄여 차세대 모델 개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브라이언 맥머레이 GM 테크니컬센터 코리아 사장은 "한국은 GM의 미래 엔지니어링을 이끄는 핵심 허브로 부상하고 있다"며 "신규 버추얼 센터를 포함한 청라 주행시험장의 리노베이션은 가상-실물 통합 개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탄탄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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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숙(js173@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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